본문 바로가기

게임/게임 공략

하스스톤 9.1 밸런스 패치 이후 사라지는 해적전사 , 토큰 드루

안녕하세요. 한국시각으로 9월 19일 하스스톤 9.1 패치가 진행됩니다. 최근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이 출시된지 얼마안되서 패치가 진행되는데요 전사의 키 카드 '이글거리는 전쟁도끼'와 드루이드의 '정신자극'등이 밸런스 조정에 들어갔습니다.

 

 

 

자 이제 자세하게 카드를 살펴 보며 어떤변화가 있을지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글거리는 전쟁도끼

 

 

2코스트에서 3코스트로 코스트 증가.

 


해적 전사의 핵심 키카드로 해적전사의 직접적인 너프가 되겠습니다. 이글거리는 전쟁 도끼가 1,2 코스트때 위니유닛을 끈어주기도 좋고 해적을 올렸을때 돌진 효과랑 함성효과를 볼수 있었는데 3코스트가 되면서 덱이 무거워졌습니다. 어그로덱이 무거워 졌다는건 그만큼 쓰기가 힘들어 졌다라고 볼수 있을것입니다.

 

이로 인해 해적 전사 덱이 주춤함에 따라 퀘스트 전사와 컨트롤 덱이 다시 유행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번 패치로 가장 타격을 입은 직업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정신 자극

 


 

2마나 생성에서 1마나 생성으로 마나생성량 감소.

 

드루이드의 핵심 키카드로 어그로 , 컨트롤 어디에나 어울리는 카드 였습니다. 1턴에 정신자극 먹이고 이녀석을 올리고 상대방이 그턴에 바로 제압하지 못하면 게임을 터트려 버렸던 적이 많았습니다.

 

 

 

3턴에 이런 괴수가 올라오기도 합니다. 거센 물결 히드라가 올라오기 시작하면 게임은 거의 끝나죠. 한방에 제압기가 핸드에 있지 않는한 ...

 

 

전반적으로 드루이드 운영에 타격을 입은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그 카드가 남아 있으니 토큰 드루에 그 카드 넣으면 또 세질꺼라 걱정은 안합니다.

 

 


 

 퍼저나가는 역병

 

5마나에서 6마나로 1코스트 증가.

 

 

드루이드의 사기 방어카드라 불리는 퍼저나가는 역병입니다. 어그로덱 카운터 카드이기도 하고 정신자극과 함께 3턴에 사냥꾼 상대로 터트리면 게임 그냥 이기기도한 드루이드 방어카드중 핵심 카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제 마나 증가로 인해 좋은 카드이긴 하지만 성능이 한 20% 정도 줄었다고 보면 될꺼같습니다.

 


 


 

 사술

 

 

3코스트에서 4코스트로 1코스트 증가.

리스크 없는 제압기중에 단연 탑이라 볼수 있는 사술입니다. 주술사 필수 카드이기도 하고 양변보다 1코스트 적으며 상대방을 0/1 & 도발로 만들어 버리기 때문에 최소 0.5 코스트 이상으로 좋았던거 같습니다.
주술사 전용 제압기이기도 하며 주술사 덱의 필수카드라 해도 무방하기 때문에 주술사 덱의 위력이 전반적으로 타격이 있을듯 합니다.

 

 

 멀록 전투대장

 


+2/1 에서 +2/0 으로 변경 . 체력증가 효과 삭제.

멀록덱의 대부분이 성기사 였는데 성기사 직업이 간접적으로 너프를 맞은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멀록 전투 대장은 멀록덱의 키카드로 카드 한장으로도 충분히 위력적인 카드였는데 체력증가가 없어지면서 어느정도 너프를 맞았다라고 느껴집니다.

 

보통 신성화, 눈보라, 화산 물약, 번개 폭풍등의 광역마법에 멀록들의 생존이 위협받기 때문에 예전처럼 멀록 전투대장의 강함은 사라진거 같습니다.

 

이제 멀록기사는 아직도 강하겠지만 해적전사와 동급의 강력함에서 조금이나마 내려올꺼 같습니다.

 

 

 

 

 

 

 결론

 

이번 9.1 패치로 가장 피해를 많이 본 직업은 해적 전사, 전사 , 토큰 드루 , 멀록 기사 , 주술사 순으로 너프를 먹었다고 생각됩니다.  너프를 안먹은 직업들은 간접적인 버프를 받는 효과를 누리게 되었습니다. 아마 어그로에게 약했던 컨트롤류의 덱들이 살아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드루이드의 그 카드는 여전히 사기 카드로 군림하게 되었습니다. 아마 드루이드의 토큰이 너프가 되긴 했지만 1티어에서 내려오는 일을 없을듯 합니다.

 

 

이분이 그 유명한 카드 명조차도 거론하기 힘든 '그 카드' 입니다.

체력 회복 , 드로우 , 데미지 의 모든것을 다 할수 있는 현존하는 최고 OP카드 .. 그 카드 입니다. 제 글이 기승전 그카드로 끝나는거 같아서 우려 스럽긴 하지만 패치의 방향성이 잘 가다가 이상한곳으로 빠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것으로 하스스톤 9.1 패치에 대한 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만약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에 있는  눌러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