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 Etc/전자제품

AMD 라이젠 1600 , AsRock AB350M PRO4 메인보드에 윈도우10 설치 후기

​안녕하세요. 워해머 40,000 던오브워를 즐기는 도중 그래픽카드와 CPU의 부족함을 느끼고 이기회에 컴퓨터를 한대 장만했습니다. 제가 장만한 컴퓨터의 외관입니다. 


ABKO NCORE 아수라 USB 3.0 풀 아크릴 윈도우 31,000원 하는 케이스입니다. 저렴한 케이스라 기대 안했는데 요즘 케이스들은 상당히 잘나오더군요. 전면 후면 LED 쿨러가 장착되어 있고 케이스 상단에 쿨러 속도 조절하는 버튼이 있습니다. 또한 하드를 넣을수 있는 공간도 있는데 아쉬운건 3.5인치 하드가 2개 정도 들어갈수만 있네요. 그래서 제 하나의 하드는 하드 케이스 위에 올려놨습니다. 

제가 구입한 컴퓨터 스펙입니다. 

라이젠 1600 , 에즈락 AB350M PRO4 보드 , 삼성램 8GB *2 , 이엠텍 슈퍼 제트스림 1070 8G 입니다. 

SSD , HDD는 기존 PC에서 쓰고 있던지라 기존 PC를 정리하고 붙여서 사용중입니다. 

처음에는 1700 + ASROCK AB350M + 삼성 16GB * 2 + 1060 6G 조합을 생각했는데 램값이 너무 비싸서 1600 + 16G + 1070으로 조절했습니다.

인텔이 아닌 AMD 라이젠의 장점이야 가격대 성능비라 봅니다. 다만 저는 그 성능을 아직 체험하지 못했으므로 OS 설치도중 느낀 단점을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첫번째 문제점. 

 랜카드를 찾지 못합니다. 분명히 장치관리자에서 RealTek PCIe GBE Family Controller 은 잡혀있으나 네트워크가 안잡히는 버그가 있습니다. 그로 인해 Asrock 홈페이지에서 RealTek Lan Driver를 다운받아서 설치하면 네트워크가 잡힙니다.

http://www.asrock.com/MB/AMD/AB350M%20Pro4/index.asp#osW1064


두번째 문제점 .

라이젠PC를 처음 받고 OS를 설치 했는데 제가 설치한 윈도우 10 OS가 2015년 정도된 윈도우10이라 이게 호완이 잘안되더군요. 블루스크린이 뜹니다. 그래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했지만 역시 블루스크린이 뜨네요. 알고보니 오래된 윈도우 10이라 라이젠이랑 내부적으로 안맞는거 같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해주면 그런 현상이 사라집니다. 


세번째 문제점. 

Nvida 그래픽 드라이브 설치가 안되는데 이것도 오래된 윈도우 10이라 그렇습니다. 이것은 라이젠 때문이 아니라 윈도우 10이 오래되서 그런거니 업데이트 하면 그래픽 드라이버는 설치 됩니다.



결론 . 

최신으로 업데이트된 윈도우 10 OS를 설치하자. OS설치후 최소한 네트워크는 잡혀야 하는데 1 PC 인분들은 네트워크 안잡히면 해결방법이 없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불편함을 느꼈습니다. 이 불편함이 사소하면 사소한거고 또 PC를 잘 모르는분에게는 엄청 큰 부분이라 컴퓨터 잘 모르는분에게는 인텔을 추천합니다. 아직은 나온지 얼마 안된 CPU라 보드 만드는 회사에서 이 문제점을 해결된 보드가 나와야 불편함이 줄어들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