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보충제

단백질 보충제 용어정리 (WHEY , WPC , WPI , CASEIN , SOY )

WHEY, WPC, WPI , Soy Protien 등 단백질 보충제의 용어가 무었을 뜻하는지 궁금하셨을 것입니다. 그냥 모르고 지나쳐도 상관없지만 이번 포스팅엔 그 뜻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유청단백질 WHEY (Whey Protein)

치즈를 만들때 나오는 물이 주성분. 가장 대표적인 단백질로 대부분의 보충제의 주성분. 운동직후 빠른 흡수를 위해서 만들어진 단백질.





 농축 유청 단백질 WPC (Whey Protein Concentrate) 

유청단백질의 한종류 , 소화가 빠르고 가격이 싸서 널리 이용됩니다. 유청을 농축시켜서 만든 단백질이라 단백질의 순도가 좀 떨어지고 유당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우유마시면 설사하는분은 농축유청 단백질을 피하셔야 합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분들에게 널리 사랑받는 단백질입니다.




 분리 유청 단백질 WPI (Whey Protein Isolate)

WPC의 단백질만을 순도 높게 공정해서 만든 단백질. 우유의 성분이 거의 없이 단백질로만 존재해서 소화에 용이함. 탄수 화물과 지방 함량이 낮아서 식단관리를 엄격히 하시는 분에게 좋습니다. 단 WPC에 비해 가격이 비쌈. 




 카제인 (Casein)

우유의 단백질 중 80%를 차지하는 카제인을 주성분으로 하는 보충제이다. 잘 응고되는 성질이 있어서 섭취했을때 뱃속에서 젤처럼 굳어 오랜 시간의 소화 과정을 거친다. 이 과정에서 최대 8시간동안 단백질을 공급한다. 빠른 흡수와 지속적인 흡수를 위해서 WHEY와 CASEIN을 같이 쓰는경우가 많다. 


CASEIN


복합 단백질 WHEY + CASEIN 


 대두 단백질 (Soy Protein)

콩에서 지방과 당을 제거한 단백질. 카제인처럼 흡수가 느림. 

여성호르몬의 전구체인 이소플라본을 함유하고 있어서 유청단백질 ,동물성 단백질에 비해 멸시를 받는 단백질. 


다른의견 (몬짐의 우수님) : https://www.monsterzym.com/supplement/1318181



WPH같은 프로틴도 있지만 일반적인 프로틴이 아니라서 제외하였습니다. 이처럼 여러 종류의 프로틴이 있는데 저는 가격 싼 WPC 먹고 열심히 운동해야겠습니다.

WPI 먹는다고 근육이 더 잘 붙고 WPC먹는다고 근육이 덜 붙진 않을테고 결국 어떻게 운동을 하느냐가 제일 중요하겠죠?? 오늘 하루도 다들 득근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