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게임 공략

클래시 로얄 10월 업데이트 패치 분석 (일렉트로 위자드 드디어 너프)

안녕하세요. 오늘은 10월에 있을 클래시 로얄 패치 분석을 해볼까 합니다. 패치는 항상 버프와 너프로 나뉘는데 어떤 카드가 오버 파워 카드로 너프가 될지 약간 예상은 가능합니다. 다만 어떤 카드가 이와 더불어 버프가 되는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이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래시 로얄 패치의 버프, 너프 카드를 차례대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버프 카드 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스파키


첫번째 버프 카드는 스파키 입니다.




현재는 스파키의 픽률은 5% 이하대로 매우 저조한 픽률입니다. 



테슬라 코일을 앞에 두르고 느릿느릿 전진하는 전차입니다. 파괴력 하나는 으뜸인데 문제는 발사 속도가 5초였었습니다. 그래서 번개 마법 , 엘렉트로 위자드 , 통나무 등 경직이 있는 기술을 맞으면 재대로 힘을 쓸수가 없어서 예능덱이 아니면 사용하기 힘든게 스파키 였었습니다.  파워는 정말 좋은데.... 정말 좋은데.. 


이번 패치로 5초에서 4초로 공속 증가 


앞으로 스파키를 사용하는 덱들이 많아 질거같은 예감입니다. 




 무덤 



예전에는 구려서 안쓰다가 최근에 재발견되서 많이 쓰는 무덤카드가 지속시간 9초에서 10초로 증가(위 사진은 10초로 되어 있습니다.)  이상해서 카드를 확인해보니 현재 9초가 맞습니다. 




현재 무덤의 픽률입니다. 최근들어 무덤카드의 픽률이 상승했습니다. 




지속시간 9초 - > 10초로 증가

효과 범위 - > 4로 범위가 줄어들고 해골이 덜 무작위로 생성

첫 해골 생성 시간이 1.5초 - > 2초로 증가


앞으로는 레더와 토너먼트 종류를 가리지 않고 무덤의 픽은 상승곡선을 이룰듯 합니다.

 



 대포 카트 


최근 새로나온 똥카드 대포카트 입니다. 대포가 전진하면서 공격하는 형태며 한번 사망하면 고정된 대포가 자리를 잡고 공격하는 카드입니다. 새로나왔지만 무쓸모해서 사용하는 사람이 없는 거의 버려진 카드입니다. 



픽률이 0%에 가까운 무쓸모한 대포카트입니다. 아마 이카드가 뭐지라고 하시는 분도 많이 계실듯 합니다. 




대포 카트의 버프는 체력 5% 증가 입니다.





 창 고블린 


기본적인 카드의 대표인 창 고블린의 버프가 있습니다. 


고블린 갱이 나오면서 약간 버려졌다가 고블린 갱이 너프되면서 다시 살짝 올라오고 있는 창 고블린입니다. 



창 고블린의 공속이 1.3에서 1.1로 증가 합니다. 


이에 따라 더불어 버프를 받는 카드가 2종류 있습니다.



창고블린이 포함된 고블린 오두막과 고블린 갱도 함께 버프를 받습니다. 



 발키리 


요즘 메타가 공중유닛의 비중이 많아졌고 지상은 나이트에 비해서 특출한게 없어서 최근 저조한 픽률이 되어버린 발키리입니다.

무덤이 버프가 되었고 그것을 견제 하기 좋은 발키리의 공격력 버프는 향후 발키리가 좀더 사랑을 받을수 있는 계기가 될꺼같습니다. 아무래도 그녀의 힐 윈드는 많은 해골을 학살하지 않을까 합니다.



발키리는 이번 패치로 공격력 5% 증가



 뇌전탑 



인기 없음을 보여주는 뇌전탑 픽률.. 과연 다시 심폐소생을 해서 살릴수 있을지...



잘 보기 힘든 타워인 뇌전탑 공격력 30% 증가가 되었고 공격속도가 0.8에서 1초로 늘어 났습니다.




이제 버프는 다 살펴 보았고 이제 어떤 사기 카드가 너프를 당했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렉트로 위자드


드디어 개사기 일렉트로 위자드가 너프를 먹습니다.


0.5초 경직에 빠른 공속 그리고 소환시 데미지까지 사실 카드 한장 자체적으로 강한 전설 카드입니다. 스파키 , 라바벌룬 등 하드 카운터 OP 카드인 일렉트로 위자드입니다. 혼자서 타워랑 맞대결해도 타워의 체력을 20% 정도 깍을수 있는 카드 한장으로도 사기 카드라고 제가 투덜거렸던 적이 있습니다. 



최근 레더의 픽률이 줄어 들었지만 20% 이상의 픽률로 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대부분 사용하는 카드입니다. 


일렉트로 위자드는 공격력 4% 감소 , 첫 공속 0.2 느려짐


그래도 충분히 좋은 카드라는건 이견없을듯 합니다. 이전이 너무 좋았었던 것이지요.



 번개마법 


사기라고 하긴 애매하지만 그래도 효율이 좋던 번개 마법이 너프를 먹었습니다.



레더에서 매우 높은 픽율을 보여주는 번개 마법입니다. 라바 벌룬덱이나 골램덱에서도 사용하는 해비 스펠로 로켓보다 사용하기 편리하고 경직이 있어서 골램을 살리기도 좋기때문에 여러모로 활요이 많은 스펠입니다. 



라이트닝은 이번 패치로 공격력 3% 감소 , 공격범위 3.5에서 3으로 감소



이것으로 클래시 로얄 10월 패치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일렉트로 위자드의 너프와 각종 카드의 버프로 인해 10월 부터는 또다른 메타가 나타날꺼 같아서 기대가 됩니다. 아마 패치 이후의 픽 그래프는 또 어떤 방향으로 갈지도 궁금하네요. 


클래시 로얄 10월 패치에 대한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만약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클릭 가능한 버튼  꾹!!!